거꾸로 바라본 세상
반응형

우분투 시스템 디렉토리


 디렉터리

 설명

 /

 모든 디렉터리가 시작하는 뿌리인 최상위 디렉터리 이며 '루트'라고 읽음 

 /dev

 시스템에 설치된 주변장치들(마우스, 모니터, 비디오카드, 하디디스크)이 파일로 등록되어 있는 디렉터리 

 /etc

 시스템 설정 파일이 들어있는 디렉터리. 사용자, 그룹 정보, 파일시스템 테이블과 같이 기본적으로 시스템의 환경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파일이 들어있다. 

 /bin

 사용자가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명령들이 실행 파일 형태로 저장 

 /lib

 공유 라이브러리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는 디렉터리. 시스템 부팅과 응용프로그램에 실행에 필요한 코드들이 들어있다. 

 /home

 사용자 계정을 만들면 사용자 계정의 이름과 동일한 홈 디렉터리가 /home 디렉터리 아래에 만들어진다. 사용자는 각자의 파일을 사용자 홈 디렉터리에 저장하고 일반적으로 별도의 파티션으로 분리한다. 

 /root

 루트 계정을 위해 제공되는 홈 디렉터리이다. 일반 사용자를 위한 /home 디렉터리와 달리 일반 사용자는 접근하지 못하도록 접근권한이 설정되어 있다.

 /proc

 시스템 정보를 제공하는 가상 파일시스템 디렉토리. cpu정보, 인터럽트 목록, 입출력 주소 목록과 같은 시스템 상태를 모니터링 

 /sbin

 시스템 관리 명령들이 들어 있는 디렉터리.. /bin과 달리 일반적으로 루트 권한이 필요한 명령들이다. 

 /tmp

 임시로 파일을 생성 또는 삭제하는 공간. 

 /var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생기는 각종 임시파일(시스템 로그, 스풀, 전자메일)을 저장하는 디렉터리

 /usr 

 시스템, 응용프로그램에서 필요한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는 디렉터리이다. 일반적으로 /usr에는 선택적으로 설치되는 응용 프로그램들이 저장된다. 



/ : 루트 디렉토리

루트 디렉토리로 파일 시스템 계층 구조의 시작점입니다. 따라서 빈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boot (boot) : 부트 이미지 디렉토리


환경 설정 파일을 제외한 부팅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구성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bin (binaries) : 사용자 명령어 디렉토리

실행 파일들이 모두 모여 있습니다. 이 디렉토리에는 많은 필수적인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s /bin"을 해보면 이 안의 파일들을 볼 수 있으며 cp, ls, mv 같은 몇 개의 명령어들은 알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들은 이들 명령어들의 실제 프로그램들입니다. 따라서 "cp" 명령을 입력하면, /bin/cp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입니다.


" ls -F"를 사용하면, /bin의 대부분의 파일들에서 "*"가 파일명 끝에 추가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 파일이 실행 가능한 파일임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dev (device) : 장치 파일 디렉토리


/dev 안의 파일들은 디바이스 드라이버들입니 다. 이것들은 디스크 드라이버, 모뎀, 메모리 등과 같은 시스템 디바이스나 자원들을 접근하는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파일들로부터 정보를 읽어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dev/mouse를 access 함으로써 마우스로부터 입력되는 정보를 읽어 올 수 있습니다. fd로 시작하는 파일 이름들은 플로피 장치들입니다. fd0는 첫 번째의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이며, fd1은 두 번째입니다. 이 이외의 것들은 보통 플로피 디스크의 특정 형태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면, fd0H1440은 첫 번째 드라이브(A: 드라이브)의 고밀도 3.5 인치 디스켓을 말합니다.



/etc (etcetera) : 시스템 환경설정 디렉토리


시스템의 부팅, 셧다운 시에 필요한 파일들과 시스템의 전반에 걸친 설정 파일들 및 초기 스크립트 파일들이 있습니다. 시스템에 어떠한 문제가 발생한다거나, 시스템 전체 환경에 관한 설정을 바꾸기 위해서는 이들 디렉토리 내에 포함되어 있는 파일들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home (home) : 사용자 자료가 저장되는 디렉토리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로써 login 하였을 경우, 처음으로 위치하게 되는 디렉토리입니다. 예를 들어, /home/foo는 사용자 "foo"의 홈 디렉토리입니다. 시스템이 새로 설치되면, 이 디렉토리 안에 아무 것도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lib (libraries) : 공유 라이브러리 및 커널 모듈 디렉토리


부팅과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공유 라이브러리(Shared Library)와 커널 모듈(Kernel Module)이 위치합니다. 공유 라이브러리란 windows 95/98의 DLL(Dynamic Link Library)과 같이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에 의해서 사용되는 기능을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분리시켜 놓은 것입니다. 커널 모듈도 공유 라이브러리와 같이 커널 안에 자체적으로 프함되지 않고 독립적인 형태로 분리되어 있으면서 부팅 시에 커널에 동적으로 연결되어서 전체적인 커널을 유기적으로 구성하게 되는 별도의 파일(Object File)들입니다.



/mnt (mount) : 마운트 포인트 디렉토리


루트 파일 시스템에 연결된 파일 시스템들의 마운트 디렉토리입니다. 마운트하지 않은 상태에서 빈 디렉토리로 존재하지만 마운트시키게 되면 해당 파일 시스템의 내용이 그대로 포함됩니다.



/opt (Operation) : 애드온 소프트웨어 패키지 디렉토리


/proc (process) : 커널과 프로세스를 위한 가상 파일 시스템 디렉토리


가상 파일 시스템입니다. 이 디렉토리의 내용들은 시스템에서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세서들에 관한 내용과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디렉토리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실제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내용이 아니며, 메모리 상에 저장되어 있는 것입니다.



/root (root) : 루트 사용자 홈디렉토리


시스템 관리자인 root의 홈 디렉토리입니다.


/sbin (System binaries) : 시스템 명령어 디렉토리


시스템 관리를 위한 전반적인 실행 유틸리티를 담고 있습니다. 이 디렉토리에 있는 명령어들은 일반 사용자는 실행할 수 없습니다.



/tmp : 임사피일 생성 또는 삭제하는 디렉토리


/usr: 시스템, 응용프로그램에 필요한 파일들이 저장되는 디렉토리, 일반적으로 /usr 디렉토리는 별도의 파티션으로 할당하지 않음


루트 디렉토리와 함께 중요한 시스템 디렉토리 계층을 구성합니다. /usr 디렉토리에는 공유 가능한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이 설치되며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여러 개의 시스템을 연결할 경우, 이 디렉토리를 공유해서 설치된 프로그램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usr 디렉토리는 읽기 전용으로 마운트되어야 하며, 가변 자료들은 /var 디렉토리로 심볼릭 링크시켜서 사용하게 됩니다. /usr 디렉토리는 다른 시스템과 연결될 경우, 시스템 운영과 연관되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전체 루트 디렉토리와 유사한 구조를 갖게 됩니다.


/var : 전자메일, 시스템로그 기록, 웹사이트 콘텐츠, 데이터베이스등 지속적으로 늘어다는 임시자료를 저장

규모에 따라 시스템관리를 위한 별도의 공간으로 분리


내용이 수시로 변경될 수 있는 변수를 담고 있는 파일들이 위치합니다. 예를 들면, 부팅 중의 시스템 확인 과정은 부팅 때마다 달라질 수 있으므로 부팅 과정을 기록하는 파일은 이 디렉토리에 위치하게 됩니다. /tmp 디렉토리가 파일 자체에 대한 임시 디렉토리인데 반해서 /var 디렉토리는 변경될 수 있는 자료를 포함하고 있는 파일들을 위한 디렉토리입니다.




반응형
profile

거꾸로 바라본 세상

@란지에。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